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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실천론_1학기 학습노트

캐나다 0 7,180 2017.10.12 12:38

1-1
정의 :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개인,집단,가족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사회복지사가 사회적기능을 원활히 수행해 나갈수 있도록 클라이언트의 강점을 살려 욕구나 문제를 스스로 해결 해 나갈수 있도록 도와주는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전문활동

과학적기반 : 사회복지사는 개인과 가족 집단 지역사회, 조직체를 대상으로 하므로 기초과학과 사회학, 인류학,문화분석을 포함해서 더 큰 체계를 연구하는 원리를 알아야한다.

예술적기반 : 모든 인간은 자신의 삶의 목표를 달성하고 문제를 예방하며 인간으로서의 잠재력을 실현하는데 도움이 될 자원과 서비스에 관해 동등한 접근성을 가지는 것. 


1-2
목적  인간에 욕구를 충적시켜주면서 불만종이 없는 웰빙 상태
      개인,가족,집단,조직, 지역사회의 사회기능을 촉진, 회복,유지,향상 시키는것

목표  모든 사람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개인과 사회 간 서로 유익한 상호 작용을 촉진 또는 회복 시키는것

대상 개인 집단 가족 지역사회,    환경전체


1-3
사회복지 : 인간의 행복을 증진시키기 위해 정부나 민간이 제반 프로그램이나 서비스 또는 시설을 퉁해 사회적 장애를 예방하고 경감시키기 위한 쳬계적, 조직적 노력
 기본적 욕구를 충족시키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거나 어려움이 예상될 때 그 욕구를 충족 시킬수있도록 도움주는 것

사회사업 : 개인,집단,지역사회가 자신의 사회적 기능 수행능력과 자신의 목적에 대해 사회조직을 유리하게 하는 작업을 향상, 복원하는 것을 도와주는 전문적 직업활동

사회복지서비스 : 전국민의 물질적, 정시니적,사회적, 최저생활을 확보하기 위한 공.사의 사회적 제반 서비스의 총칭 , 사회서비스의 영역으로 소득보장, 의료, 주택, 교육,협의의 사회서비스


2-1
사회복지 체계 발달과정의 연장선에서
*1890미국중심
*산업화와 도시화라는 사회변화에서 때로는 개인적어려움,때로는 사회의 구조적 문제해결
*“개인대사회” 또는 “대의-기능“ 또는 ”개인적 어려움과 공적이슈
*사회복지실천의 역사는 개인적 진단에 대한 초점(전문직 발전 시기와 병행됨)과 사회개혁에 대한 초점의 양극에서혼란
*19세기 말업 영국에서 시작된 자선 조직협회와 인보관 운동에서유래

사회복지실천과 사회복지사의 역할
-가능하게 사람
-중개인 (자원과 연결)
-옹호하는 사람
-권한보여자
-행동가
-중제인 (갈등 중립)
-협상하는 사람

-교사
-주창자
-조정자
-조사연구자
-집단촉진자
-강연자

개입대상의 수준에 따른 사회복지사의 역할
 직원서비스 제공, 체계연결 역할,체계개발역할,체게유지역할

2-2
1. 인도주의
 개념
  최초의 이념 : 사회복지실천의 최초 이념 또는 사상 (인도주의,박애사상),타인을 위하여 봉사,
자선조직협회(자유주의 사회개량운동으로 빈곤의 책임을 개인에게 돌리는 개인주의 빈곤관을 갖고 있는 빈민개량운동임)
 1.빈곤자를 조사,2기관등록을 기관끼리 협력,조정,중복구제를 막아효율성높임
 3.전문사회사업발달을 가져오는 계기가 되어 case work와 지역 사회조직사업을 탄생자원봉사활동높임 4. 사례회의를 발전,인간과 공공간의 협력을 하는 기관조정의 역할

2. 사회진화론
 - 종의 기원에서 파급된 이념으로 자연법칙의 진화론을 사회법칙의 진화록에 적용
-사회적합.계층인 사회주요 인물은 살아남고, 그렇지 못한 사람은 사회부적합계층으로 자연 소멸된다는 것
 -사회복지실천의 사회  통제적 측면

3. 민주주의 :민주주의는 모든 인간의 평등함을 인정하면서 클라이언트도 평등한 대우를 받을 권리가 있음을 말함
 -평등을 표방하는 이념
 -인보관 운동의 활동
 -민주주의의 수용한 국가 :스웨덴,덴마크,영국

2-3
개인주의
 등장 : 자유방임주의 정책 (개인주의와 함꼐 자유방임주의가 등장하여 경제뿐만 아니라 사회복지도 자유시장에 맡기는 자유방임주의 정책실시)
 형태 : 개인권리존증(개인의권리와 의미가 강조, 빈곤의 문제도 빈곤한 자의 책임), 수해자적축소(최소한의 수해자적원칙, 저임금노동자보다 더 낮은 보조를 받도록 하는 정책)

다양화
-소회계층에게 스스로 발전 할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줌 -> 자기 변화를 위한 권한 부여
-권한부여 모델은 클라이언트와의 협력이 필수
-제공자-수혜자 =>제공자 -소비자

3-1
가치의 특성
 개념적 요소:순수한 감각,반응또는 욕구,가치는 개인의 즉각적 경험의 흐름으로부터 도움된 추상개념
 효과적부과 : 가치는 행동적인 또는 잠재적인 감정적 흐름을 대표
 목표선택기준 : 가치는 행동의 구체적 목표가 아니라, 목표에 의해 선택된 기준
 기치의 중요성 : 가치는 사소화하거나 가벼운 관심 정도가 아니라 매우 중요한것
기본가치에 중요 : 인간의 존엄성, 인간의 자율성, 기회의 균등성 사회적 책임성

3-2
윤리는 가치로부터 나왔지만 반드시 가치와 조화되어야 한다.
가치 “추구해야하는 이상적인 것 “
윤리 “가치를 실현하는 실천적인 것“
윤리 : 사회복지사에게 이상향을 달성해 나가는 과정에서 사회복지가 지켜야할 규칙
중요성: 사회복지사의 성실성 함양,사회복지사 활동의 길잡이
토대 : 사회적 사황,사회복지실천의 전문성, 사회복지사의 역할

윤리적 절대주의 : 윤리적 보편주의로서의 윤리적 절대성 환경과 관계없이 도덕규범을 절대적으로 변하지 않음

3-3
윤리강령의 기능
 사회복지 실천현장에서 윤리적 갈등이 생겼을 때 지침과 원칙을 제공함
 자기 규제를 통해 클라이언트를 보호
 스스로 자기규제를 가짐으로 사회복지 전문성을확보하고 외부통제로부터 전문직을 보호
 일반대중에게 전문가로서의 사회복지 기본업무 및 자세를 알리는 일차적 수단
 선언적 선서를 통해 사회복지 전문가들의 윤리적 민감화를 고양시키고 윤리적으로 무장
윤리강령의 내용
인본주의 편등주의 사상에 기초하여 모든 인간의 존엄성과 가치를 존중하고 천부의 자유권과 생존권을 보장활동에 헌신한다.
사회적 경제적 약자들의 편에 서서 사회정의와 평등자유와 민주주의 가치를 실현
개인의 주체성과 자기 결정권을 보장하는데 최선을 다하고 어떠한 여건에서도 개인이부당하게 희생되는 일이 없도록 한다.

4-1
자선조직협희 : 전문직으로서 사회사업의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 것은 자선조직협회와 인보관의 발전임 (1869년, 영국에서 운동과 사업이 최초로 시작,1877년 뉴욕 버팔로에서 미국 최초의 자선조직협회가 설립)

인보관은 빈곤과 같은 사회문제의 근원이 환경적 요인과 개인이 주변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잘 알지 못하는 데 있다고 보았음

전문적교육의 등장
 사회복지 교육을 통해 획득한 지식과 기술을 적용하는 전문적 사회복지실천가의 활동은 20세기 초부터 시작되었음
전문화의 초기 단계에서 사회복지실천의 이론적 기반을 제공한 것은 메리리치몬드(Mary Richmond)의 저술인 사회적 진단(Social Diagnosis)임
진단주의와 기능주의
진단주의 학파는 Freud의 이론에 근거하여 무의식, 전이, 저항, 정신적 결정론을 포함하는 개념들을 기초로 하고 있다. 1920년대 개별사회사업은 클라이언트의초기 아동기에 발견되지 않은 문제와 클라이언트의 자라 온 과정을 탐구하는 것을기반으로 하는 Gordon Hamilton, Florence Hollis, Lucille Austin, Fern Lowerg,AnnetteGarrett 등의 학자가 있다
기능주의는 인간의 성장가능성을 중시하고, ‘지금-여기’, 즉 현재에 초점을 두면서 인간과 인간, 인간과 사회환경과의 관계를 중심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학파 사람들은 대공황에 의한 다양한 문제를 Freud가 설명하는 과거의 성장과정상의 문제나 무의식의 문제로 규정짓기에는 너무 현실감이 떨어진다고 주장하면서 현시점에서 더 나은 기능을 회복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았다.

4-2
외원단체의 활동과 영향
 :한국전쟁 발발 후 발생된 전쟁난민 구호활동을 위해 국제연합(UN)의 요청에 의해 각국의 외원단체들이 구호물품이나 성금을 한국으로 보내 주거나 직접 한국을 방문하여 구호사업을 전개하고 지원하기 시작 ->하지만 사각지대가 발생
외원단체활동의 계승
 기독교아동복지회(어린이재단),선명회(1998년 월드비전),홀트아동복지회,한국지역사회복리회,캐나다 유니테리언 봉사회
한국에서의 정착

4-3
개인수준과 집단수준
 :직접실천중에서도 개인과으 일대일을 기반으로 하는 가장 오래된 사회사업실천방법
 발달 : 19세기말 빈민층을 원조하는 기관에서 종사하던 실천가들이 활동에서 출발 1859년 런던에서 처음 설립
 개인수준 실천의 발달
 집단사회사업(19세기 집단 사회사업은 종교 및 자선 조직의 실천 모델로서 개발됨, 인보관의 영향이 가장큼)
집단수준 실천의 받랄 주요개념
집단상담 : 정상적인 개인을 상대로 이들의 한층 바람직한 자기이해와 대인관계를 하도록 도움
집단치료 : 정신과 의사의 지도를 받으며 집단에서 정신 질환을 치료하는 방법

가족수준과 지역사회수준 실천의 받달
-가족수준실천으로 가족치료의 발달
 1940년대 기능주의 학파에 가족치료의 중요성 강조
 1950년대 진단주의 학파에서 관심증대
 부부사이의 갈등과 문제를 다루는 부부상담이 시점
 1950년대 가족기능의 약화가 사회문제로 대두
 -개인을 단위로 하는것보다 가족을 단위로 협조와 노력이 요구된다는 판단될 때 가족과의 실천을 택하게 됨
진단주의와 기능주의로 구분 (진단주의 -> 가족치료, 기능주의 -> 통합적가족치료 접근)
가족실천모델 : 정신역동모델, 대상관계모델,구조적모델, 전략적 모델, 경험적모델, 행동주의 모델, 해결중심적 단기치료모델등

지역사회수준실천의 발달
지역사회조직사업은 자선조직협회(COS)와 인보관 운동에 그 기원을 두고 있다.
사회복지사의 다양한 역할
- 안내자, 조력자, 조정자, 운동가, 전문가 등의 역할 수행
- 지역사회주민들의 성향과 문제에 대한 파악, 지역사회문제 및 욕구의 파악,지역사회주민의 욕구 충족에 필요한 자원들의 확인 및 발굴, 지역사회주민의
조직화, 지역사회자원의 조직화 조정, 지역사회 자원 개발

5-1
통합적 방법의 등장 배경
1960년대 제너럴리스트의 실천 배경
 1960년대의 제너럴리스트 실천 : 개별사회사업,집단사회사업 및 지역 사회조직을 통합하고자 하는 수직적 통합을 위한 노력임 => 하나의 전문직으로서 자리매김하려는 사회복지전문직의 발달의 맥락에서 보아야 함=>학부 프로그램의 발달로 사회복지실천의 공통 지식기반을 위한 기초과정이 필요해짐
통합적 방법의 개념
특정 기술 실천영역이 국한되지 않은 광범위한 영역에서의 실천
모든 사회복지사가 개인,집단,지역사회에 제기되는 사회문제에 대처해 나가고자 할 때 활용 할수 있는 공통된 하나의 원리나 개념을 제공할수 있는 방법의 통합화를 말함
통합적 방법의 특징
 통합적방법의 전제:  사회복지실천에 본질적 개념,활동,기술과업등에 어떤 공통적 기반이 있음을 전제로함
 과거사회복지의 개입 : 양면적 사호작용에 초점을 두어 사회적 기능수행 영역에 사회복지사가 개입해야 함을 강조
 사회복지실천과정에서 계속적 평가 : 클리이언트의 존엄성을 인정하고 강점,참여, 자기결정 및 개별화를 극대화할 것을 강조하며 사회복지실천과정에서 계속적 평가를 주장함

5-2
체계이론, 생태이론 또는 생태계이론 : 특정 기술영역이나 특정 실천 영역에 국한 되지 않은 광범위한 영역에서의 실천임 ->최근 체계이론과 생태학 이론의 강점관점과 임파워먼트 접근이 결합되는 추세

통합적 방법의 모델
Pincus와 Minahan의 4체계모델 : 포괄적이고 전체적인 관점에서 클라이언트체계를 사정할수 있는 기초를 제공함
사람들을 도울수 있는 세가지 체계: 비공식적자연체계,공식적체계,사회체계
상호작용하는 사람들 :변화매개체게,클라이언트체게,표적체계.행동체계
Goldstein의 단일화 모델
 3가지 주용한 준거들을 결합한 것,사회학습에 대한 사회복지사의 기능에 집중, 사회학습을 광범위한 일반적 의미로 제시하며 사회학습과정을 통해 좀 더 큰 체계를 변화될수 있음을 강조, 사회복지사의 자원확보와 활용을 통해 사회변화 가능
 문제해결과정모델 : Perlman에 의해 개발되고 Compton과 Galaway 에 의해 정교화된 문제해결과정 모델 :진단주의와 기능주의를 받아들인 절층주의 방식 : 대공항,제2차세계대전등 등장
생활모델 : 생활에서 문제를 해결에 나갈수 있는 실천 모델
간장은? 세가지 상호 관련된 생활영역 : 생활의 변천문제,환경의 압박문제,대인관계과정의 문제
사회체계이론의 개념가 특성
사회체계란?기능주의에 의하면 사회는 하나의 전체요, 그 전체는 여러가지 부분 또는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고 봄
체계는 부분간에 관계를 맺고 있는 일련의 단위들
사회체계는 가족,소집단,지역사회를 포함하며 그 이외에도 다양한 사회단체들을 포함함
쳬계의 정의 : 총체성과 상호연관성, 상호성읜 원칙 : 항상성,동적 균형상태

5-3
생태체계관점의 특성
상황속에서 인간의 다양한 변화가능성을 제시함,클라이언트체계의 강점을 강조함,현재 행동을 ‘상황 속의 개인’의 편안한 적합성으로 설명함,역기능을 상황속에서 적응적이거나 합리적인 것으로 개념화함, 개인,개인의 사회집단 및 사회적,물리적 환경안에서 변화를 위한 여라가지 대안을 탐색함
강점 관점의 특성
문제가 아닌 도전을 강조함(부정적 전제를 불러냄,손상 모델에서 도전모델로 이동함,자신의 관점을 의미있게 변화시킴),병리가 아닌 강점을 강조함(개인의 강정을 덮어 버리게 됨),과거가 아닌 미래를 중시함(왜 클리이언트체계가 잘못되기 시작했는지 과거를 탐색함),미래의 성장을 위해 이용될 수 있는 자원을 발견하기 위해 현재를 탐색함)

6-1
관계의 개념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간의 감정과 태도의 역동적 상호작용으로서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과 그를 둘러싸고 있는 환경과의 사이에 보다 나은 적응을 위해 협력,협상하는 것,개인,가족,집단,지역사회의 자원을 적절히 동원하고 활용할수 있도록 돕는 활동의 총체로 볼수 있음
관계형성의 기본조건
원조관계의 목적 : 클라이언트가 사회복지사를 안전하고, 이해해주며, 공감적이고, 도움이 될수 있는 전문지식이 있는 사람으로 경험하도록 하는 것
전문전 관계의 기본요소
타인에 대한 관심과 도우려는 열망,공감.감정이입 또는 이해 (다른사람 즉 상대방의 눈을 통해서 세상을 볼수 있는 능력),존경심 또는 보살핌 (클라이언트 자신도 그 자신의 문제 내지 자신의 인생에 대하여 무엇인가 할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다는 것),구체성,진실성 또는 순수성 ,대응 또는 직면(어떤 모순점이나 다른점이 발견되면 이를 클라이언트에게 이야기 해주는 것),직접성(현실을 정확히 묫마하고 명확히),자아노출(저절하다고 생각되는 자신의 경험을 클라이언와 함께 나눌수 있는 능력),따뜻함,자아실현(모든 인간의 문제와 난관에 당연해도 유머감각을 유지 할수 있는 능력),권위 및 권한,헌신과 의무
전문가의 자질 : 성숙함, 창조성 용기 민감성 , 자기를 관찰하는 능력, 인간적 자질

6-2
개별화  모든 인간이 개별적으로 취급되기를 원한다는 기본적 욕구에 바탕을 두고 있다
의도적 감정표현 원칙은 클라이언트가 자
신의 감정, 특히 부정적인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고자 하는 욕구와 관련된 것
통제된 정서적 관여 문제에 대한 공감적
반응을 얻고 싶은 인간의 욕구에 기반을 둔다
수용 가치있는 인간으로 인정받고 싶은 인간의 욕구에 기반하며, 클라이언트를 있는 그대로 인식하고 대우해 준다는 원칙
비심판적 태도심판받지 않으려는 인간의 욕구에
기반을 두고 있다. 이는 문제의 원인이 클라이언트의 잘못 때문인지 아닌지, 어느 만큼 클라이언트에게 책임이 있는지 등을 심판하지 않는다는 원칙이다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를 위해 무엇을 해 주는 것이 아니라 클라이언트와 함께 해결해 나가는 것을 의미하므로 전문적 관계의 파트너십을 강조
비밀보장이란 자기에 관한 사적인 정보나 비밀을 지키고자 하는 인간의 욕구에 기반을 두고 있다


6-3
불신 : 살아온 과정에서 격려와 인정을 받아 보지 못한 사람은 사회복지사를 신뢰
하고 그에게 의지하는 것이 쉽기 때문에 비난, 거부, 상처를 미리 예상하여 방어적
태도를 보인다. 이런 상황에서는 클라이언트의 자기노출은 어려워지고 더 이상의
변화는 기대할 수 없다.
비자발성비자발적 클라이언트는 변화의 동기 없이 타인에 의해 전문적 도움을 받도록
강요받은 사람으로 개입과정에 대한 불만과 적대적 감정을 표현하기 쉽다. 또한 비
자발적 클라이언트는 사회복지사가 가지고 있는 권한에 대한 두려움으로 진정한 변
화 없이 거짓말로 자신들의 변화노력을 가장할 수 있다. 비자발적 클라이언트와 관
계에서 사회복지사는 자신의 선입견으로 클라이언트를 마치 죄인을 대하듯 다루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저항 클라이언트가 개입목표와 반대되는 행동을 보이는 것을 의미
전이와 역전이 전이(transference)는 클라이언트가 어린 시절 누군가에 대해 바람, 원망, 사
랑, 두려움의 감정을 사회복지사에 보이는 것이고, 역전이 (countertransference)
는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를 마치 자신의 과거 어떤 인물처럼 느끼고 무의식적으로 그렇게 반응하는 것
공감 클라이언트의 감정과 그 감정의 의미를 정확하게, 민감하게 인식하고 전달하는 사회복지사의 능력이다
자기노출 사회복지사의 진실성을 보여주는 중요한 방법 중 하나가 자연스럽게 진지하며
개방적이고 순수하게 자신을 드러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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