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
사회복지 실천은 클라이언트의 가정을 살려 그들이 욕구아 문제를 스스로 해결해 나갈수 있또록 도와주는 활동
경청하고 정보수진및 자신을 활용 지실을 활용 신뢰를 얻고 정서적 주제을 논의 종결기술 혀상하는 기술 연락서비스로 절단한다
시시적차원의 기술, 중범위차원의 기술 거시적차원의 기술
1-2
과학 : 현상에 대한 관찰, 확인하고 기술하며, 실험적으로 조사하고 이론적으로 설명하는것
예술 : 능숙한 수행을 하는데 필요한 특수한 기술로 학습만으로 배울수 없는 직관적인 능력을 발휘해야하는것
1-3
가치의 확립, 지식의 습득, 기술의 습득
공통된 초보기술,,일반적으로 사용하는 기초기슬, 실천과정에서 불가결한 기술
직접 -> 클라이언트에게 직접 대응해서 전개하는 방법
간접-> 제도 기구 등 환경적요인에 초점을 맞추어 전개하는 방법
2-1
-사회복지 전문지가치와 사회복지 실천윤리
전문가치 : 어떠한 직업이 전문적으로 인정되는 과정에서 그 전문직의 독특한 실천활동과 관련하여 요구되는 가치
가치 : 믿음,신념 같은 것 윤리 : 어떤 행동의 옳고 그름에 대한 판단
사회복지의 가치에 윤리적 원칙들이 나오기 때문
실천윤리 : 사회복지실천과정에서 직면할수 있는 다양한 윤리적 쟁점에 대하여 올바른 판단을 내릴수 있도록 하는 세계적 준거 틀
윤리강림 배경 :사회적 가치관과 개인의 가치관 및 윤리관이 급격하게 변하면서 이전에는 나타나지 않았던 다양한 갈등이 발생하게 되었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윤리 강령이 등장
-사회복지사 자신인식
사회복지사가 자기인식을 위해 점검해야할 요인들로 자신의 개인적 사황 파악, 타인의 수용,차별적 행동과 태도, 자기주장,자기통제,자기노출,전문적인 경계선 유지를 들 수 있습니다.
2-2
사회복지실천 현장의 개념
사회복지서비스를 직접벅 또는 간접적으로 제공하는 장
좁은 의미 : “구체적인 장소” 사회복지서비스를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클라이언트에게 제공하는 사회복지기관
넓은의미 : 사회복지실천이 이루어지고 있는 실천분야,
서비스의 조심이 되는 문제 대상집단등
사회복지실천현장의 분류
-시괸의 기능 및 목적에 따른 분류 : 1차 사회복지 서비스제공,2차 필요에 의해 사회복지 서비스를 제공(병원,학교,교도소)
-기관설립주체 및 재원 조달 방식 : 공공(정부의 지원에 의해운영) 민간(사회복지관련사업을 목적으로 하는 기관, 기부금이나 후원금,재단 서비스 이용료 등을 주요 재원으로 함)
-서비스제공방식 : 행정:서비스 전달체계를 효율적으로 운영(시청). 서비스 (클라이언트에게 직접서비스를 제공하는 목적)
-주거시서비스 제공:주거시설 :주거서비스르 포함한 사회복지서비스, 이용시설 :주거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은곳
2-3
1. 기능에 따른 사회복지사의 역할
직접서비스제공: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와 직접 대면하여 서비스를 제공함
체계와 연결 :사람들을 다른 자원과 연결시키는 역할 중개자,사례관리자/조정자,중재자,클라이언트옹호자
체계유지 및 강화
서비스를 전달할 때 효율성을 떨어뜨리는 기관내의 구조,정책.기능적 관계를 평가할 책임
주직분서가,촉진자,팀서원,자문가
연구및조사
쳬게개발
개입수준에 따른 사회복지사의 역할
미시차원 :조력자,중개자,옹호자,교사
중범위차원 : 촉지자,중재자,훈련가
거시차원:계획가,행동가,현장개입가
전문가 집단 : 동료,촉매자,연구자/학자
실천현장별 사회복지사의 역할
공공기관에서의 역할 :미시적 수준의 개입 역할로서 직접적인 서비스의 제공과 자원개발및 연계업무를 하는 조력자와 중개자의 역할이 있다.
민간사회복지서비스기관에서의 역할
1 생활시설에서의 역할 2,이용시설에서의 역할
실천형장별 사회복시사의 역할
3-1
개별사회사업의 개념
개별화 사업사업의 등장배경 : 인보간 또는 자선 조직협회를 통해 활동하던 우애 방문가들은 개인,가족,집단,지역사회를 대상으로 원조서비스를 제공)
메리리치몬드(1917) 사람을 돕는 개별사회사업을 조직화 : 개개인 그리고 개인과 그 사회환경 사이에서 의식적인 조정을 통해 개개인의 인격발달을 이루어 가는 과정
->개인의 욕구충족과 인격개발을 목적으로 한 미시적 치료
펄만의 정의 : 개별사회사업 “사회적 기능 수행중에 나타나는 개인의 문제를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사회복지기관 또는 전문기관에서 활용하는 하나의 과정“
4p :문제,사람,과정,장소, +2p 전문가,제공자원
일반적의 정의 개별사회사업 : 문제와 욕구를 가진 개인의 문제해결가 인간다운 삶의 보장을 위해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의 치료적 관계를 형성)
개별사회사업의 특징
1. 개인과 사회 개인간의 조정을 도모하는 것
2. 개별사회사업을 행하여 조정을 의식적인 것
3. 개별지도의 목표는 조정에만 있는 것이 아니고 개인의 발달에 있음
4. 여러 가지의 연속적인 과정으로 성립
개별사회사업 실천이론
*정신분석이론 : 프로이드(인간의 모든 것은 의미 있는 존재임, 인간의 언어와 행동은 우연히 아님 (구강기(0~18개월),항문기(18개월~3세),남근기(3~5세),잠복기(6~11),생식기 12세~)
-사회사업에 잇어 정서와 정신병적 생활에 대한 통찰이 중요한 요소 사회복지사들이 수용
-프로이드의 무의식에 대한 설명은 리치모드에 의하여 고안된 사회적진단의 이성적 모델에서도 환영을 받음
-정신분서은 사회복지사들이 실무에서 관찰하는 비이성을 설명하는데 도움을 줌
*자아심리학 : 초기 경험이 중요하지만 그 인간 체계는 삶은 통해 내부와 외부 생활 경험 모두와 의미 있는 상호 작용을 함
5단계(기본적신뢰감대불실감(0~1),자율성대의심 및수치심(1~2),주도성대 죄책감(3~5) 근면성 대 열등감(5~12),자아정체감대정체감혼미(12~18)친밀감 대 고립감(18~25),생산성대침체감(25~65) 자아통합성대 절망감(65세이후)
*자아이론 : 로저스 인간관 ->자아이론,현상학적 이론 또는 자아실현 이론이라고 불림, 인간은 통합된 유기체로서 행동하기 때문에 전체론적 관점에서 접근해야 한다는 입장, 인간의 의식과 자아인식이 성격을 설명한다고 봄
적용 : 로저스의 이론은 사회사업의 역할중 조정자와 교사의 역할에 적용이 가능
*학습이론 : 경험이나 연습의 결과 일어나는 행동의 변화
적용 : 훈련 (클라이언트가 정직하게 감정과 행동을 표현하는 능력을 증가시키도록 고안)
조작적 조건화( 인간의 행동의 획득, 유지,소멸에 있어서 보상,체벌의 중요성을 강조)
*역할이론 : 타인과 상호작용에 관한 것으로 타인의 기대와 반응으로 인해 우리가 특정한 방식으로 반응하게 되는 것을 설명,개인들간의 상호작용을 사회제도의 틀속에서 이해,환경과 개인간 상호작용 ,적용 : 각 역할을 우리 자신의 기대와 능력 및 다른사람들의 기대와 능력을 포함
3-2
개인대상 사회복지실천
:사회복지사와 대상자의 직접 일대일로 만나서 대상자와 함계 대상자의 문제나 욕구를 분석 해결책 모색, 원조를 실행하는 것
성격 : 1.자기스스로 해결하기 곤란한 문제를 가진 개인 및 그 가족이 대상
2. 전문가에 의해서 실시 3.대상에 따라 방법이 여러면으로 달라짐 4. 환경에의 적응과 인간의 성장발달을 돕기 위한 의식적 노력 5, 사회복지실천가와 대상자와 인간관계가 중요시, 6, 치료에 중점 7. 개인과 개인이 속하는 사화환경과의 상호작용
특징 : 1인의 대상자. 치료적입장 문제해결, 개인이 환경에 적응하도록 도움, 클라이언트의 개별화된 원조, 사회복지사와의 전문적관계를 도구로 활용, 개인의 적응과 변화를 위해 다양한 모델과 개입방법을 활용, 개인과 환경 사이의 상호작용을 변화시키기 위한 개입 노력
관계형성의 원칙
클라이언트의 욕구 :
1 개별적인 욕구를 가진 인간으로 대우 받고 싶은 욕구
2. 감정을 표현하고 싶은 욕구
3. 문제에 대해 공감적 반응을 얻고 싶은 욕구
4. 가치있는 인간으로서 인정받고 싶은 욕구
5. 심판 받지 않으려는 욕구
6.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을 내리고 싶은 욕구
7. 자신의 비밀을 지켜주기 바라는 욕구
관계의 방향
1. 클리이언트의 기본욕구, 2 사회복지사의 역할 :CT의 욕구충족,3 결과혹은 효과
사회복지사의 반응 : 1.개별화, 2.의동적감정표현, 3.통제된 정서적관여,4.수용,5.비심판적 태도,6.자기결정,7. 비밀보장
3-3
조사 및 사정단계
조사단계 : 클라이언트와 클라이언트가 가진 문제를 이해하기 위해여 필요한 사실의 수집을 말하는 것 , 사회조사라고도 함
조사 : 개인 수준의 실천에 있어서 사정, 또는 진단을 하는데 필요한 기본 자료를 수집하는 것
사정단계 : 클라이언트와 그가 직면하고 있는 문제를 상황을 확인하고 이해
목적 : 문제 전체를 보다 잘 이해, 순서와 긴급성에 관하여 이해, 문제의 배경인 원인, 이해, 자료를 수집
내용 : 촉진적요인 (문제를 발생한 원인),과거의 처리내용,중요한사람(원인발생),개인과 환경간의 상호작용(주위환경영향조사),개인과 가정에게 영향을 미친 요인(사회경제적,심리적,문화적요인),사회적 기능의 중요한과정(사회력을 조사)
실행단계 : 조사과정에서 수집한 자료와 정보를 분석검토
목적 : 클라이언트가 현재 직면하고 있는 문제 해결 => 스스로 그 문제를 해결할수 있도록 능력을 회복,유지,항상
방법 : 간접치료(환경치료)-적응에 따른 환경조건을 정비),
직접치료 (클라이언트의 심리적,내적측면에 직접적으로 도움을 제공) 상담,심리치료
4-1
가족 대상 실천 기술의 개념
: 가족을 단위로 한 사회복지 실천 활동
가족대상 실천기술의 개념
가족을 대상으로 하는 실천에서는 기본적으로 ‘한 단위로서의 가족의 전체성’에주목한다. 즉 가족 자체를 하나의 개입 단위 혹은 변화의 주체로 인식한다. 또한 가족을 하나의 체계로 인식하고, 생애주기에 따라 끊임없이 변화하고, 세대 간에 전승된다고 인식한다. 가족을 대상으로 하는 실천을 크게 가족문제 발생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도록 가족을 강화하는 측면에서의 접근과 가족문제 사후에 치료적 측면에서 접근하는 경우로 구분할 수 있다. 가족에 대한 사전적 접근으로 가족생활교육이 대표적이고, 건강가정 육성과 관련된 다양한 프로그램 접근을 포함한다. 또한 가족에 대한 사후 접근으로 가족치료(family therapy)를 들 수 있다
결론적으로 가족 대상 실천기술이란 가족을 단위로 한 사회복지 실천 활동을 의미한다. 가족 대상 실천에서는 가족 단위의 문제가 주요 실천대상이 되며, 경우에 따라서는 개인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가족단위의 개입이 이루어지기도 한다.
가족 대상 실천 기술의 과정
초기과정 (내용, 사회복지사의 과제:의뢰하기,참여유도하기,관련기술:합류하기,
가족실천 초기과정에서 필요한 태도 및 자세(가족의 조직과 유형이 역기능일지라도 먼저 받아들인다. 가족의 상호교류양식과 그 장점을 경험,배척되거나 속죄양이 된 가족성원의 고통을 느끼고 공감한다.,가족성원들이 가장 중요시하는 문제를 알아야 한다.가족성원들과 함께 문제탐색 과정에 참여하여야 한다.,의사소통의 방식을 알고 따른다.,가족의 욕구에 초점을 둔다,클라이언트의 자율성을 존중한다.,의존 조성을 피한다.,클라이언트의 저항을 재 사정한다.,전문적인 거리를 유지한다.), 자료수집,가정사정(자료해석,의미부여,문제규정,개입방향을 결정하는일), 계획
가족대상 실천기술의 중간과정
개입 (탈삼각화,재구조화,역할연습,빈 의자 기법,로프기법,재조직)
주요 가족치료 학파의 개입기법
대표적 기법 : 탈삼각화,가계도
미누친(Minuchin)의 구조적 가족치료 :가족을 재구조화함으로써 가족이 적절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돕는 가족치료 방법
대표적인 기법:경계만들기,합류하기(joining),실연(enactment),긴장고조 시키기, 과제부여,균형 깨드리기
사티어의 경험적 가족치료 성장모델
- 초점 : 가족관계의 병리적 측면보다는 긍정적 측면에 초점을 둔다.
- 건강하고 정상적인 가족 : 가족성원들이 서로의 성장을 돕는 가족
- 역기능적인 가족 : 정서가 메말라 있고 회피적, 자기방어적인 가족
대표적 기법:가족조각(family sculpting),역할극, 역할연습,가족그림, 비유, 모의가족(simulate family)
행동주의 가족치료 :행동수정의 기술과 사회학습이론을 기본으로 하여 개입하는 가족치료
대표적 기법 :모델링,토큰강화법(token economics),타임아웃,행동형성(=행동조성, Shaping)
인지행동 가족치료(Cognitive Behavioral Therapy) :기법 인지재구조화, 인지적 재구성,시연(행동시연, rehearsal)
해결중심 단기가족치료 : 기법 :치료면담 전의 변화에 대한 질문,예외질문,기적질문,척도질문,대처/극복질문
전략적 가족 치료 :대표적 기법 :역설적 개입,재정의(재구조하 혹은 재구성),순환적 질문,긍정적인 의미부여
가족 대상 실천기술의 종결과정
종결시기 결정하기,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의 정서적 반응 다루기,개입을 통해 획득한 효과의 유지와 강화,의뢰하기,평가하기
4-2
집단:집단은 공통의 관심사를 지닌 사람들이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지속적으론 상호작용하는 두 사람 이상의 집합을 말한다.
집단지도력 : 의사소통을 통하여 집단목표를 달성하고자 영향을 주는 제반 힘과 과정
집단지도자의 역할과 기술
역할 : 조력자,중개자,중재자,옹호자,교육자
초진기술:집단성원의 참여를 촉진하기,집단성원에게 집중하기,표현기술,반응기술,집단의사도통의초점유지하기,집단과정을 명확하게하기,내용명료화하기,집단 상호작용지도
자료수집과 사정기술 : 확인 및 묘사하기,정보를 요청하고 질문하고 탐색하기,요약 및 세분화하기,언어적,비언어적 의사소통 통합하기,정보분석하기
행동기술 : 지지하기,재구성 및 재명명,집단구성원의 의사소통을 연결하기, 지시,조언,제안,교육하기,직면하기(불규칙일 때 정리하는역할),모델링,역할극. 실연.코치, 자원을 제공하기
4-3
집단 대상 사회복지실천
: 집단을 매개 수단으로 하고 목표지향적 활동을 통하여 개인이 가진 문제를 해결하거나 개인의 강점을 더욱 강화시키고 집단이나 지역사회가 당면한 문제에 효과적으로 대처해 나가도록 돕는 사회복지실천 방법
집단대상 사회복지실천의 과정
개인의 사회적기능을 항상시킴에 목적이며, 이를 위해 집단을 그 수단으로 함
프로그램이 집단 경험을 구성하여 개인과 집단을 필요와 역량 및 발달단계등을 기초로 하여 의도적,계획적으로 준비되고 시행
과학적지식, 실천을 통해 경험을 토대로 개인과 집단을 진단하여 원칙에 입각한 기술적 도움을 줌
상호지지,일반화,희망증진,이타성 향상,새로운지식과기술습득,집단의통제감및소속감,정의기능,재경험의 기회제공,현실감각의 테스트 효과
1)준비단계 :집단계확안,집단준비단계의 구성요소(2001)욕구,목적,구성,구조,내용,사전접촉)
2)초기단계 :함께 시작하기,유사성 강조하기,집단계약,목표설정, 초기세션종결
3)실행단계 :집단의 실행단계에서는 집단과정에서 각 집단성원의 신뢰감을 발달시킨 결과들이 전개
4)종결단계 :종결은 성원들이 그들의 공동체가 해체되는 것을 자각하고 있고 상실감으로 슬퍼하고 있기 때문에 어려운
5-1
지역사회의 개념
개념 공간적 측면에서 공통의 지리적 영역또는 공통의 이익 혹은 관심의 영역에서 가능하는 지역사회 초점:지역사회 : 명확한 개념정의를 내리기 매우 어려움
지역사회는 다양한 사회적제도로 구성되어 있는 하나의 체계,하위체게내의 성원들 간에 상호관련성,지역사회를 포함한 모든 사회체계는 균형 상태를 향해 움직이는 경향, 하위체계들 간의 상호관련성
2)갈등주의적 관점
지역사회갈등 : 경제적 문제로 인한 갈등,권력이나 권위로 인한 갈등, 문화적 가치 및 신념의 차이로 인한 갈등에 연유
지역사회구조에 대한 갈등의 영향 :조직 간의 변동 초래
지역사회문제나 주인의 욕구해결->지역사회갈등의 주요소재인권련,경제적자원,권위등의 재분배욕구=>사회행동으로 표출
5-2
사회복지란 :프랜드랜더&압테 : 국민의 복지를 도모하고 사회질서를 원한히 유지하는데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사회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제반 시책으로서의 입법, 프로그램 급부와 서비스를 포함하는 제도
로마니신:개개인과 사회전체의 복지를 증진시키려는 모든 형태의 사회적 노력을 포함하여, 사회문제로의 치료와 예방 인적자원의 개발 인간 생활을 질적 향상에 직접적인 관련을 맺고 있는 일체의 시책과 과정을 포함한다.
사회복지제도의 관점 : 잔여적 사회복지 (예외주의,선별주의) ,제도적 사회복지 (보편주의)
사회문제의 영역에 따른 구분 욕구가 완전히 충족되는 유토피아적인 상태에 도다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함, 오늘날의 사회복지 :특수한 문제를 가진 집단과 계층을 중심으로 그 분야를 설정하는 경향을 띠고 있음
지역사회조직사업의 개념
지역사회의 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하고자 하는 일체의 사회적 노력
지역사회조직사업의 실천유형
지역사회개발 : 주민들의 참여를 강조,자조아 지역사회 내 여러 집단 간의 전체적인 조화를 목표로함(전제,목적,중시,리더십,역점,사례)
사회계획 : 기술적이고 계획적인 과정이 강조,합리적인 계획수립과 통제된 변화,문제해결방안과 객관적인 최선택을 계획하는 전문적인 능력 (전체,목적,증시,사례)
사회행동 :발언권과 의사결정권을 획득하고 사회자원의 개선과 개발을 하거나 권력기구를 변혁, 주민 간 합의 도출이 유효하게 대응하지 못할 경우(전제 목적,역점,리더십, 사례)
5-3
지역사회복지실천의 과정
문제발견 및 분석 : 지역사회의 충족되지 않은 욕구나 문제를 찾아내는 일, 문제를 어떻게 이해하고 개념화하는가, 과거의 노력과 문제에 대한 외부인 및 기관들의 견해를 파악,분명한 규정
문제 규정의 중요성 : 지역사회문제해결의 첫단계 : 충족되지 않은 욕구나 해결을 필요로하는 문제를 찾아내는 일
문제를 어떻게 규정하는가 하는 것 : 문제 해결과정에서 그 문제가 어떻게 취급되는가 하는데에 큰 영향을 미침
사회문제와 가치관 : 사회문제라는 것이 집단의 가치판단에 따라 그 규정이 다르다는 사실에 주목
문제를 규정하고 분석하는데 있어서 사회복지사는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와 관련된 가치관에 대해 면밀하게 검토
조직과 지역사회 변화의 기술
변화기술
미시적 기술 면대면의 상호작용 (조직이나 지역사회변화를 위한 중요한 기술 (클리이언트의 언어적.비언어적 행동을 관찰하고 이해 다른 사람의 말을 해석하고 요약 확실과 역량을 자기고 자신을 표현하는 능력
중간적 기술 집단은 가끔 복잡한 행동을 다루거나 한 사람의 능력을 능가하는계획을 다루는데 보다 더 유리
조직이나 지역사화 변화를 위하여 유익한 중간적 기술 (1. 갈등해결,2.양쪽이 모두 유리한 결과로 발전시키기,3.팀만들기, 4,연설, 5.자문, 6.조정)
거시적 기술
결과평가 :어떠한 상황에서 무엇을 하고 무엇을 하지 않아야 할지를 안다는 것은 매우중요
기금조달 : 사회복지프로그램들은 재정적인 뒷받침이 없이는 이루어질 수 없음
예상 : 예산에서 중요한 것은 사업을 미리 계획하여 돈의 양을 조정하는 것
협상하기 : 양쪽이 이득을 보고 각자가 결과에 대하여 보다 만족할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줌
조정하기: 반대하는 편들사이에 분쟁을 해결 , 동의의 차이를 해결
의사결정자에게 영향력 행사하기:주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을 경우 최종적인 결정을 내리는 사람 영향력 행사하기원함
욕구사정:특정서비스나 프로그램을 위한 요구의 범위를 확인하는것
계획하기:계획가가 모든 단계들을 확인하고,시간을 설정하고,책임있는 당사자에게 구체적인과제를 부여하도록 돕는것
연합으로 일하기 :연합은 한 목표를 함께 달성하기 위해 사회안의 여러파벌이나 이념집단들의 동맹,과제가 분명하고 책임이 구체화되어 있을 때 효과적이다
6-1
최소한 두 사람 이상이 어떠한 목적을 가지고 함께 이야기를 나누는 것,상호성과 목적 있는 대화의 개념은 사회복지 면접의 기반,언어적,비언어적 의사도통의 다양한 방식중 하나인 면접이 방법과 기술:언어적 메시지 : 경청
,비언어적메시지 : 관찰,질문:개방형,폐쇄형,조사형,명료화,직면,해석,정보,제안,조언,자료수집과 문제 사정에 도움이 되는 면접기술
6-2
면접의 기초기술
면접을 위한 준비 : 훌륭한 계획과 준비, 특정한 욕구나 기대를 포함한 보다 포괄적인 상황에서 고려해야함
면접장면:공식적, 비공식적(사심 없는 홛동)
전문적 관계 수립 : 라포형성을 기본으로 하여 구체적으로 전개,편안하고 수용적인 분위기,객관성과 치료적 의향이 담겨 있는 수용과 반영으로 일관성 있는 행동
환영하기 : 어떤 경우라도 사회복지사가 따뜻하게 맞이해야함,훌륭한 라포형성, 활동 동맹을 구축
신체적 접촉 : 우리가 편안한것이라고 생각하는 신체적 접촉
비공식적 대화로 시작하기 : 클라이언트를 편안하게 맞이 하는 방식(논쟁이 되지 않는 이야기 거리로 시작하는 것)
듣기 기술 : 개인의 의도 관점, 견해를 정확히 알기 위해서 중요
공감과 동정
공감 : 다른 사람의 경험의 본질, 그들 자신의 독특한 관점, 그리고 그 개인의 의미하는 것을 가능한 한 민감하고 주의 깊게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것 (감정에가까이 가기, 감정을 이해한 것을 나타내기,감정을 말하게 하기)
동점 : 다른 사람에 대한 다른 감정(수동적)으로 묘사
자기의식 : 자신의 경험에서 중요한 감정들을 발견해야함 (사회복지사는 계속하여 일을 수행해야함->자신의 미해결된 감정들에 전념)
직관 : 자기의 활용,비언어적 의사소통형태를 정확하게 읽을 수 있는 능력
기록의 목적 : 행정적인 목적을 위해 반드시 필요, 재원마련,필요한 인력, 프로그램 기획등의 기반, 제3자 비용 지불의 근거로 활용, 서비스의 질 관리, 동료검토, 지속적인 서비스 제공, 기관 내 다른 전문직과의 의사소통, 지도감독을 위한 토론과 검토의 근거를 제공
6-3
질문기술
사회복지사의 질문 사용 목적 : 필요한 정보를 얻기 위해서, 클라이언트의 생각과 느낌을 표현하도록 돕기 위해서 , 적절하게 좋은 질문과 효과(스스로 생각을 정리,시각을 회복, 자원을 찾아내도록 이끌어 나갈수 있음),상담과 질문(질문은 상담에서 매우 중요함)
내용확인기술
바꾸어 설명하기 : 의사소통하고 있는 것의 감각과 의미를 파악했는가를 확인 하는것
명령화하기 : 클라이언트가 보다 더 명시적으로 말하도록 격려하고 클라이언트가 말하는 것에 대해 사회복지사가 이해했음을 입증하기 위해 질문하는 것
요약하기 : 세션이 방향을 잃게 되거나 방향 업이 시작할 때 적절한 시기에 간략하고 정확한 요약하기는 유용할 수 있음
피드백 주고 받기 : 부정적인 피드백(목적달성을 위해서 도전하고 성장하도록 돕는 위한 것이라는 사실을 인식하도록 함), 긍정적인 피드백(형식적이거나 겉치례로 주어지는 것처럼 느껴질 수도 있음), 기술적인 피드백이 보다 초점이 있고 덜 논쟁적임
표현기술 : 목적에 초점두기 :보다 적절하지 못한 이슈에서 벗어나게 하는 실천기술
고취시키기 : 억지로 강요받고 있다고 생각하지 않도록 접근하는 것이 중요
검증하기 : 클라이언트로부터 더욱 상세하고 구체적인 정보를 끌어내는 데 사용됨
침묵에 대처하기 : 언제나 깨트릴 수 있으며, 너무 길면 면접은 성공하지 못함
자기노출을 이용하기 : 클라이언트를 돕는데 관련되는 자기 노출을 해야함
민감하게 다루어야만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