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올린 https://windowsforum.kr/lecture/17425200 게시물과 이어지는 내용입니다.
- 단순하고 무료인 폴더 잠금 SW를 찾아 보았는데 결과는 신통치 않았습니다.
- 그나마 "Easy File Locker"는 http://xoslab.com/efl.html 괜찮은 것 같습니다.
- 국산 SW "비밀폴더"는 https://ohsoft.net/kor/sfolder/tutorial/tutorial001.php?cate=1005 설치 오류로 테스트하지 못하였습니다.
사실 대단한 보안을 걸겠다는 것은 아니고 직장에서 부재시 "사적인 폴더가 쉽게 노출되는 것을 피하자"라는 정도의 단순한 목적이라,
더 찾아 보다, 간단한 배치파일 소스를 접하게 되어 제가 원하는 정도로 수정하였습니다.
- 수정본; HideFolder.cmd
--- 같은 폴더내의 지정된 폴더명을 시스템 폴더 이름으로 양방향 변경하여 탐색기에 보이지 않게 하는 것입니다.
--- 물론, 시스템 폴더로 이름 변경시 H 속성이 부여되어 숨겨지기도 하고 실행하면 실제 폴더가 열리지 않게 합니다.
사용은 cmd 단독으로 사용하는 방법과 바탕화면에 바로가기를 만들어서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1. cmd 단독으로 사용
- 위 빨간 상자 부분을 수정하여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수정 없이 진행을 가정하고 설명하겠습니다.
1) 처음 실행시 배치파일명과 같은 이름의 폴더를 생성합니다. "비밀의 방.cmd"로 이름을 변경했을때
- 이미 있는 폴더을 사용시 바로 2)번 과정으로 건너 뜁니다.
2) 다시 실행하면 숨기겠냐고 물어보고 선택에 따라 실행됩니다.
3) 다시 실행하면 숨김 해제를 위한 암호 입력을 요구하고 맞으면 해당 폴더를 숨기기 해제합니다.
4) 반복 실행하면 2)->3) 과정을 반복합니다. 필요한 설정은 배치 파일을 직접 수정합니다.(위쪽 빨간 네모칸)
2. 바탕화면에 바로가기를 만들어 사용하는 방법 (폴더 이름 등의 설정을 매개변수에 기입하여 사용)
- 먼저 바탕화면에 바로가기를 만들고 속성에서 "대상" 끝에 매개변수 "비밀의 방" wlgnQk 0 1 를 추가합니다.
- 매개변수 첫번째는 숨길폴더이고 두번째는 암호, 세번째는 확인과정 유(1)무(0), 네번째는 창을 닫히는데 기다리는 초 입니다.
--- 매개변수 첫번째와 두번째 자체에 공백이 포함되면 쌍따옴표로 감싸야합니다.
--- 세번째 매개변수를 0으로 하면 확인과 암호를 묻지 않고 일사천리로 전환 됩니다.
- 바로 가기 키도 자신에 맞게 설정해두면 다른 작업중 바로가기 단축키를 누르면 쉽게 실행할 수 있습니다.
- 실행은 위 1.번과 비슷한 과정을 거치므로 생략합니다. 단축키 실행시 속도에 따라 2~3초 기다려야 될 수도 있습니다.
암호 노출을 고려하여 배치파일을 암호화하거나 실행파일로 변환하는 방법을 추가하면 간단한 용도로 써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